HOME > 학교소식 >
모두가 ‘꽃’이 되는 산현 의형제 교육
|
| 가. 목 표 |
| ||
|
|
□ 소규모 학교의 강점을 살려 전교생이 함께 어울려 활동할 수 있는 인성교육 프로그램을 구안
□ 학교 주변 우리 고장의 아름다운 자연환경을 활용한 생태환경교육을 통해 자연을 사랑하고 소중히 여기는 마음 함양
□ 마을과 연계한 다양한 체험학습 및 진로 탐색 활동을 통해 스스로 꿈과 끼를 탐색
|
| 나. 추진 방침 |
|
| |
|
|
□ 교육 공동체의 논의와 협의를 거쳐 작은 학교 희망 만들기 교육과정을 계획·운영
□ 농촌 지역에 위치한 학교의 강점을 살려 주변의 자연환경을 활용한 프로그램을 적극 운영
□ 지역사회와 연계한 교육활동을 강화하여 지역사회 교육의 중추적 역할을 감당하고, 애향심을 고취
□ 소질 계발 및 진로 탐색 활동과 연계한 다양한 발표의 기회를 제공하여 학생들 스스로 성취감을 맛볼 수 있는 기회 제공
|
| 나. 추진계획 |
|
| |
|
|
□ 중점 운영 과제
과제1. ‘의형제’와 함께하는 산현 인성교육 운영
과제2. ‘아름다운 산현’과 함께하는 생태환경교육 운영
과제3. ‘재능의 꽃’을 가꾸는 꿈·끼 탐색 프로그램 운영
과제4. ‘감성의 꽃’을 가꾸는 예술 교육 운영
▶ 과제1.‘의형제’와 함께하는 산현 인성교육 운영
- (운영 목적)
·소규모 학교의 특성을 살려 전교생이 함께 어울려 활동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구안
·다양한 인성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학교폭력 예방 및 더불어 함께 살아가는 학교
문화를 조성
- (관련 영역) 학년군 간 무학년제
- (운영 기간) 2024년 3월 ~ 2025년 2월
- (운영 대상) 전교생
- (주요 추진 내용)
활동주제 | 운영 시기 | 학 습 내 용 | 담당 | ||
학년 | 적용 교과 | 활동내용 | |||
의형제와 함께하는 협동놀이 운영 | 연중 | 1-6 | 통합 체육 창체 | ○ ‘나보다 우리, 교실에서 배우자!’ 교실 놀이 프로그램 운영 - 실내에서 학급 친구들과 함께할 수 있는 교실 놀 이 프로그램 운영 ○ 의형제와 함께하는 협동 놀이 프로그램 운영 - 중간 놀이(30분) 시간을 활용하여 협동 놀이 프로그램 운영 - 교사 주도가 아닌 학생 스스로 선후배 간 도와가며 협동 놀이 진행 | 체육 |
의형제와 함께하는 체육활동 운영 | 7월 10월 12월 | 1-6 | 체육 창체 | ○ 의형제와 함께하는 한마음 운동회 운영(10월) - 의형제와 함께하는 놀이 프로그램 진행 - 레크레이션 전문 강사 초청, 한마음 운동회 진행 ○ 의형제와 함께하는 여름 물놀이 활동(워터슬라이드)(7월) ○ 의형제와 함께하는 겨울 스키캠프 운영(12월) | 체육 |
의형제와 함께하는 우정·공감 프로그램 운영 (우정공감 데이) | 6월 11월 | 1-6 | 창체 도덕 국어 미술 | ○ 의형제와 함께하는 바른 말 고운 말 캠페인 활동 - 바른 말 고운 말로 식물 가꾸기 - 학생 자치회와 함께하는 바른 말 고운 말 캠페인 활동 - 활동 소감 나누기 ○ ‘친구 사랑’을 주제로 협동 작품 만들기 - 마음 나누기 공작 활동, 마음 나누기 카드 만들기 등 - 친구와 나누며 소감 나누기 | 교무 |
▶ 과제2. ‘아름다운 산현’과 함께하는 생태환경교육
- (운영 목적)
·농촌 지역에 위치한 작은 학교의 강점을 살려 섬강, 자작나무 둘레길 등 주변의 아름
다운 자연환경을 활용한 생태환경 교육을 실시
·학교 주변의 아름다운 자연환경을 적극 활용한 생태환경 교육을 실시
·생태교육을 위한 전문 강사를 초청하여 식물에 대한 탐구활동을 실시
·교과와 연계한 프로젝트 학습을 계획하여 학년 수준에 맞는 생태학습을 진행
·관련 체험기관을 방문하여 생태환경교육의 기회를 확대
- (관련 영역) 특색 교육과정
- (운영 기간) 2024년 3월 ~ 2025년 2월
- (운영 대상) 전교생
- (주요 추진 내용)
활동주제 | 운영 시기 | 학습내용 | 담당 | ||
학년 | 적용 교과 | 활동내용 | |||
프로젝트 학습 주제 선정 | 3월 | 1-6 | 실과 과학 통합 창체 | ○ 학년별 수준에 맞는 생태환경 관련 프로젝트 학습 주제 선정 | 담임 |
자작나무숲 둘레길 걷기 | 5월 | 1-6 | 통합 체육 창체 | ○ 친구와 함께 자작나무숲 둘레길 걷기 - 친구와 함께 자작나무숲 둘레길을 걸으며 자연환경 살펴보기 - 친구와 함께 돌탑 쌓기, 은행잎 모으기, 꽃 관찰하기 등 자연 관찰 활동 실시 - 자작나무숲 둘레길을 걷고 다녀온 소감 나누기 | 담임 |
자연과 함께하는 놀이활동 | 7월 | 1-6 | 실과 과학 창체 | ○ 개울가에서 친구와 함께하는 물총놀이, 징검다리 건너기, 물고기 잡기 등 자연과 함께하는 놀이 활동 진행 ○ 친구들과 함께하는 ‘도전! 자연 탐험단 활동’ - 다양한 탐사 도구들을 활용하여 학교 주변 자연을 탐사하고, 친구들과 팀을 이루어 다양한 자연 미션 해결하기 | 환경 |
‘숲속으로’ 체험학습 | 9월 | 1-4 | 통합 미술 창체 과학 | ○ 외부 기관과 연계한 숲 체험학습 운영 - 자연 속에서 함께하는 ‘숲’ 현장 체험학습 운영 (춘천 숲체원 방문) - 숲해설가와 함께하는 생태환경교육 운영 | 환경 |
우리 마을 환경 지킴이 | 11월 | 1-6 | 창체 | ○ 학생 자치회가 주관하는 환경정화 활동 운영 - ‘우리 마을 환경지킴이’ 캠페인 활동 | 환경 |
▶ 과제3.‘재능의 꽃’을 가꾸는 진로 탐색 프로그램 운영
- (운영 목적)
· 지역 사회 및 마을과 연계한 다양한 진로 체험학습 운영을 통하여 농촌 학교의 문화
소외 현상을 극복하고 꿈과 끼를 탐색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
· 학기별 진로 체험 집중 운영 주간 운영하여 집중적인 진로 탐색 실시
· 마을의 인적 자원 및 마을과 연계한 진로 탐색 활동 실시
- (관련 영역) 특색 교육과정
- (운영 기간) 2024년 3월 ~ 2025년 2월
- (운영 대상) 전교생
- (주요 추진 내용)
활동주제 | 운영 시기 | 학습내용 | 담당 | ||||
학 년 | 적용 교과 | 활동내용 | |||||
‘나를 알자’ | 4월 | 1-6 | 창체 | ○ 진로 탐색을 위한 ‘나’를 알아보는 활동으로 진로 적성검사 실시 | 진로 | ||
과학의 달 진로체험학습 | 4월 | 1-6 | 과학 통합 | ○ 평소 접해보지 못한 ‘국립과천과학관’ 체험 프로그램을 통하여 과학에 대한 흥미를 고취시키고 과학자가 되어 보는 체험실시 - 과학탐구관, 자연사관, 한국과학문명관, 곤충생태관, 미래상상SF관, 첨단기술관, 천문우주관 등 체험 - 학년별 총 5~6차시 운영 | 교무 | ||
봄 현장 체험학습 | 5월 | 1-6 | 교과 창체 | ○ 알파카월드 현장체험학습 - 전교생이 함께 참여하는 알파카월드 현장체험학습 운영 | 교무 | ||
도전! 직업탐구 진로체험집중운영주간 | 1학기 | 직업체험현장학습 | 6월 | 1-6 | 교과 창체 | ○ 진로 체험 외부 기관 방문 현장 체험학습 - ‘키자니아’ 현장 체험학습 | 진로 |
요리체험 | 6월 | 1-6 | 교과 창체 | ○ 전문 직업인 초청 ‘요리’관련 체험하기 - 요리 관련 직업 알아보기 - 요리체험 - 저, 고학년별 2차시 운영(수준별 수업) | 교무 | ||
2학기 | 나무공예체험 | 10월 | 1-6 | 교과 창체 | ○ 나무공예 체험하기 및 관련 직업 탐색하기 - 전문 직업인과의 인터뷰 - 나무공예가 무엇인지 알아보기 - 관련 직업 알아보기 및 작품 만들기 체험 | 교무 | |
도예체험 | 10월 | 1-6 | 교과 창체 | ○ 지역 체험 기관과 연계한 도예 체험 - ‘도예’가 무엇인지 알아보기 - 기본 기능 및 주의할 사항 알아보기 - 관련 직업 알아보기 등 | 교무 | ||
직업체험 | 11월 | 1-6 | 교과 창체 | ○ 전문 직업인과의 만남 | 교무 |
▶ 과제4.‘감성의 꽃’을 가꾸는 예술 교육 운영
- (운영 목적)
· 다양한 분야의 예술 교육 운영으로 학생들의 예술적 감성을 키우고 소질을 계발
· 예술동아리를 조직하여 연중 운영하여 학생들 스스로 연주활동을 즐길 수 있도록 지도
· 전문 강사를 초빙하여 체계적인 지도를 실시
- (관련 영역) 특색 교육과정
- (운영 기간) 2024년 3월 ~ 2025년 2월
- (운영 대상) 전교생
- (주요 추진 내용)
활동주제 | 운영 시기 | 학습내용 | 담당 | ||
학년 | 적용 교과 | 활동내용 | |||
사물놀이 예술동아리 운영 | 연중 | 3-6 | 자율 동아리 | ○ ‘사물놀이’ 예술동아리 운영 - 학년군별 주당 1시간 예술동아리 활동으로 사물 놀이 프로그램 운영 - 사물놀이 각 악기의 특징 익히기 - 기본 장단 익히기 및 사물놀이 익히기 - 학년군 수준에 맞는 사물놀이 프로그램 운영 - 전문 강사 초청 사물놀이 지도 | 동아리담당 |
예술분야 방과후학교 프로그램 운영 | 연중 | 1-6 | 방과후 학교 | ○ 방송 댄스, 난타, 키즈 요가, 우쿨렐레, 칼림바 등 예술 분야 방과후학교 프로그램 연중 운영 | 방과후 담당 |
지역주민과 함께하는 마을축제 | 10월 | 1-6 | 교과 창체 | ○ 지역주민과 함께하는 ‘섬강 효 축제’ 참여 및 재능 발표회 | 교무 |
재능 발표회 | 11월 | 1-6 | 통합 창체 | ○ 재능 발표회(학예회) 개최 - 학부모 및 지역주민과 함께하는 재능 발표회 개최 - 사물놀이 및 1인 1악기 재능 발표 | 교무 |
■ 운영 일정
구분 | 3월 | 4월 | 5월 | 6월 | 7월 | 8월 | 9월 | 10월 | 11월 | 12월 |
과제1. 의형제와 함께 하는 인성교육 |
|
|
|
| ○ |
| ○ | ○ | ○ | ○ |
과제2. 아름다운 산현과 함께하는 생태환경교육 | ○ |
| ○ |
| ○ |
| ○ |
| ○ |
|
과제3. 재능의 꽃을 가꾸는 진로탐색 프로그램 |
| ○ |
| ○ |
|
|
| ○ | ○ |
|
과제4. 감성의 꽃을 가꾸는 예술 교육 운영 | ○ | ○ | ○ | ○ | ○ | ○ | ○ | ○ | ○ | ○ |
|
| 라. 기대효과 |
□ 작은 학교만의 강점을 살린 맞춤형 교육과정 운영을 통해 공교육의 신뢰도를 높이는데 기여할 것이다.
□ 전교생이 함께 어울려 활동하는 프로그램을 통해 배려와 소통, 존중이 있는 학교 문화를 조성하게 될 것이다.
□ 진로를 탐색할 수 있는 다양한 체험 프로그램 운영을 통해 문화 소외 지역에 위치한 학생들에게 새로운 문화를 접하는 계기를 마련하게 될 것이다.
□ 개인의 소질을 키우는 예술 교육을 통해 특기를 신장하고 예술적인 감성을 키우는데 기여할 것이다.